웹주소 핸드폰으로 받아보기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시면 모바일웹
주소를 발송해 드립니다.
www.inopoint.kr



발송


Notice & News

공지사항 및 뉴스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실적이 필요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h 작성일17-02-24 18:16 조회438회 댓글0건

본문

1. 기업은 왜 사회에 책임을 져야 하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함에 있어 사회복지를 증진시키고 보호하는 방향으로
기업을 경영해야 함을 의미한다.
사회규칙을 지키면서 생산기능을 수행하고 경영성과를 공평하게 배분하는 것
기업이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영을 수행하는 것 (주주, 종업원, 공급업자, 소비자, 경쟁자, 지역사회 등)
사회적 책임의 최우선은 소비자에 대한 책임이다.

2.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
 사회적 책임은 사회의 목표나 가치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거나, 행동을 추구해야 하는 기업의 책임이다.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를 의미한다.
 사회적 책임은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의 반응을 의미한다.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행동을 통해 사회로 부터 정당성을 인정 받는 것을 의미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이해관계자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 시켜주는 기업의 규범”으로 정의할 수 있음

그렇다면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은 어떠한가?
첫째, 사회적 책임 인식 부족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과거 우리나라기업들은 양적 성장을 통한 외형확대를 중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하다.
둘째, 고용창출, 소득중대, 기술개발 등을 통해 기여한 바 크지만 상대적으로
투기, 정경유착, 탈세, 불공정 거래 등을 통한 부정적 경영활동 수행
법적, 윤리적 수준이 미흡하다.
셋째,기업들이 법률이나 규범, 윤리적 책임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산업재해의 빈번한 발생,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차별, 여성 및 장애인에 대한 고용차별,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대우

*참고 사례
요식업의 경우
:식품은 일정기간의 유효기간이 존재하므로 팔고남은 식품을 시설에 공급하여 착하고 아름다운 봉사와 더불어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하며 자율적인 홍보가 가능하여진다.
즉 다시말해 봉사=홍보(기업이미지)가 성립되며,홍보로 인한 매출 상승이 발생하고 그에따라 일자리창출이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되므로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실적이 자동 누적되게 된다.
봉사=홍보=매출는 상호 연관된 일들을 만들게 되는것이다.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 성과 등은 기업성공의 중요한 키워드이다.